안녕하세요? 40대 퇴사자입니다.
부업 아닌 전업으로 블로그를 쓰고 있지만 영 신통치 않아서 디지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작업을 하나 더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. SNS 중 하나인 X를 통해 수익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. X는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SNS로 우리에게는 트위터로 더 잘 알려져 있죠. 도메인 주소는 여전히 twitter.com이네요.
광고 수익 분배 프로그램
역시 돈 많은 일론 머스크 형님은 수익 이름도 남다릅니다. X는 광고 수익 분배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수익을 X 사용자와 나누고 있습니다.
X의 수익화 조건은 팔로워 500명 이상, 최근 3개월 게시물의 노출수 500만 회 이상, X 프리미엄(Premium) 이상 가입 등 3가지입니다. X프리미엄은 월 2만800원의 요금을 내야 합니다. 연간 요금제를 청구할 경우 12%가 할인돼 21만 8000원에 프리미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.
내 활동 내역은 어떻게 보나?
활동내역은 'https://analytics.twitter.com/'에서 확인하면 됩니다.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분석하기만 누르면 X의 활동 내역을 보여줍니다. 일단 3개월 이내에 500만회 이상의 노출수를 얻어야 하는데, 지난 28일 동안 3300회의 노출만 얻었네요. 목표치의 0.06%입니다.
이래서 어떻게 수익화를 하지?
500만회의 노출이 필요한데, 한 달 동안 3300회 밖에 노출을 못했습니다. 어떻게 해야 할까요? 걱정할 필요가 없더군요. 자신의 게시물뿐만 아니라 댓글이나 인용, 리트윗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.
즉 팔로워가 많은 유저의 글에 댓글을 달면 많은 사람들이 보기 때문에 제 댓글에 대한 노출도 그만큼 높아집니다. 굳이 당장 제가 노출이 많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.
팔로워를 500명으로 늘리는 것도 넘어야 할 과제인데요. 통상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의 글에 댓글을 달고 팔로우를 하면 맞팔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수익화를 위한 기본조건들
여기에 월 2만원에 달하는 프리미엄도 구입해야 하지만, 일단 노출과 팔로워가 없기 때문에 이것부터 확보해 보려고 합니다.
X의 광고수익은 제가 올린 글이나 댓글을 인용하거나 리트윗 할 때 수익이 생긴다고 하네요. 아까 유명 팔로워의 글에 댓글을 남기는 등의 꼼수로 수익화를 위한 조건은 달성할 수 있지만, 이런 방법들이 실제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