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트위치 대항마 킥 KICK 플랫폼 95대 5의 수익배분 구조가 매력적

40대 퇴사 2024. 5. 12. 00:07
반응형

 

개인방송 서비스 플랫폼으로 킥 KICK이라는 것이 있습니다. 유튜브만 보던 분들은 좀 생소할 수 있는데요. 유튜브는 규모가 크고 아프리카TV는 뭔가 게임에 치중된 느낌이 든다면 킥(KICK)이라는 플랫폼도 도전해 볼 만한 일인 것 같아요. 

KICK에 어떤 것이 있나? 

KICK 메인화면을 가보면, 크게 채팅과 게임, 도박 등이 주류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그 중에서도 게임방송이 많은 것 같네요. 아무래도 컴퓨터를 이용해 사람들과 소통하다 보니 게임이 우선일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. 

 

트위치의 경우 도박 방송을 금지하고 있다고 하죠. KICK이라는 플랫폼이 반사이익을 받을 수 있겠지만, 한편으로 사용에 부정적인 느낌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. 특정 게임이라는 특정 영상에 편중돼 방송이 많아지면, 다른 방송들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고 시청자층도 얇아지게 되기 때문이죠. 

사진 : kick 메인 화면 캡처

수익은

킥이 인기를 얻는 이유 중 하나는 스트리머에 대한 수익배분입니다. 킥은 스트리밍 수입의 95%를 스트리머에게 지급하고, 플랫폼은 단 5%만 가져가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. 플랫폼을 통해 어느정도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, 상당히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. 거의 내 사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. 수익구조가 50대 50이었던 트위치가 70대 30으로 구조를 바꾸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더군요. 

 

수익인증글을 찾아보면, 보통 일평균 20~30명의 스트리머의 한달 수익은 17달러(환율 1364원 기준 2만 3200원가량) 수준이라고 합니다.

 

중간중간 광고 횟수를 조정할 수 있는데, 광고를 많이 보여줄 경우 수익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무작정 광고 송출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닌데, 광고가 많아지면 구독자나 시청자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. 

 

다음번에는 킥에서 스트리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728x90
반응형